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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의 ASP 적용과 가상설계개념 - 1

KT bizmeka 인테리어 서비스   장호현
한국가상현실㈜ 대표이사   1. 서론   현재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은 온라인 게임에서부터 각종 산업의 설계 기반기술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 중 국내 실제 산업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가상현실 기술이 응용되고 있는 것이 인테리어 리모델링
(Interior Remodeling) 및 관련 가구제조 분야이다.

특히 정부의 부동산 투기억제정책의 일환으로 재건축시장이 경직되고 반대 급부로 리모델링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리모델링은 년간 10조원 이상의 시장규모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장식인연합회의 자료에 의하면 2001년 전국에 19,543개의 인테리어 리모델링 및 가구제조
판매업체가 운영 중이었으며 현재는 약 23,000여개 이상의 업체가 운영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이 종업원수 10인 미만의 규모를 가진 소형 업체이고 이들이 주로 공사수주를 하는
대상처는 아파트, 상가, 레스토랑, 병원, PC방, 카페 등이다.
이 업체들의 1차 목표는 고객으로부터 수주를 받는 것이고 거래가 원만히 성사되기 위해서는
기존에 수작업이나 외부 투시도 업체에 주로 의존해 왔다.
그러나 고객과의 공사 상담 시 즉각적으로 바뀔 수 있는 설계내용에 대해 고객이 쉽게 납득하고
만족할만한 프리젠테이션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수많은 시공자재의 배치와 구조변경 등을 건축비전문가인 고객이 복잡한 2차원 CAD 도면과
수작업으로 이루어진 도면을 가지고 이해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를 통해 이루어진 공사는
완료 후에 고객과의 많은 분쟁소지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보다 성의 있는 업체들은 외부 투시도 업체에 의뢰하여 몇일 동안의 시간과 수십 만원이상의
비용투자를 하여 3D투시도를 제작하기도 하나 이 시간동안 고객이 기다리는 것도 문제 소지가 있고
완성된 투시도를 보고 고객 의사가 바뀔 시에는 새로 3D 투시도를 만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인테리어 리모델링업체를 운영하는 리모델링전문가라 할지라도 CAD와 같이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 해야 하는 도구를 가지고 고객응대에 접근한다는 것은 대부분 무리가 있으며
설사 이렇게 학습한 CAD를 가지고 만들어낸 결과물은 고객이 이해하기도 어렵고
즉각적인 수정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테리어 리모델링 관련 업체들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적극적인 고객 수주용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Business Presentation) 도구로서의 제품공급이 필연적이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2000년 7월부터 개발 출시된 한국가상현실㈜의 KOVI Archi와 ezPACK 시리즈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업체들의 많은 호응을 받으며 2003년 7월까지 전국에 약 2500여개 업체가
Offline 패키지를 사용하여 리모델링비지니스를 하고 있었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시장의 급성장에 부흥하여 주문형 맞춤가구, 빌트인가전기기등의 시장이 점차로
성장추세에 있는 상황에서 한국가상현실은 2002년 초부터 KT와 함께 기존의 Offline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의 온라인 서비스를 준비하였고 2002년 12월부터 정식서비스를 실시하였다.
현재기존의 Offline 패키지 사용 업체들의 ASP서비스 유도와 신규 가입 업체들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각종 자재의 전자상거래 및 파생수익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ASP서비스 가지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지속적인
제품 업그레이드 및 각종 관련 컨텐츠의 공급, 정보제공등이 용이하다는 것을 고객과 서비스업체가
공감하기에 생길 수 있는 결과이다.
현재 이 서비스는 KT bizmeka Interior Service라는 명칭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완벽히 온라인상에서
3D가상현실 소프트웨어가 구동되고 각종 컨텐츠 및 DBMS가 연동되기에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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