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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지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2003년 11월호 ASP 특집호

  3D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의 ASP 적용과 가상설계개념 - 3

KT bizmeka 인테리어 서비스   장호현
한국가상현실㈜ 대표이사   가상현실공간구축의 구성요소   개념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상현실공간의 구축이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설명하겠다.
가상현실 시스템을 활용하려고 하는 사업분야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겠으나 프로젝트의 성격이
수주개발형인가 아니면 기존의 패키지 활용형인가에 따라 구성요소가 달라질 수가 있다.
하지만 그다지 다른 형태를 띄는 것은 아니고 가상공간 구축 시 이루어져야 될 programming 부분을
기존의 가상공간구축 패키지를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KT bizmeka Interior Service등의 패키지활용가능 사업이라면 기획과 시나리오 부분에서
가상현실 통해 지원을 받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목적성이 있어야 한다.
수주 개발형이라면 개념과 목적성 외에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각 구성요소에 대한
기술적 기획과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가상공간 속에 구축하기로 한 대상이 도시가 되었던 조경이 되었던 인테리어가 되었던,
자동차가 되었던 모두 동일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시나리오 기획은 모든 가상공간구축 프로젝트에서 마찬가지 겠지만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신중하게 진행하여야 할 부분이다.
경험이 없을 땐 시행착오를 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지만 이 부분에서 많은 오류가 나온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수는 힘들 다고 봐야 한다.
전체 예산은 얼마인가, 투입되는 메인 장비의 스펙은 무엇인가, OpenGL, Direct3D중
어느 부분이 알맞은 플랫폼인가,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는 쓰는 것이 좋은가, 쓴다면 무엇을
쓰는 것이 좋은가, 메인 장비의 스펙에 따라 3D Modeling Data의 Polygon 개수는 얼마로 할 것인가,
Texture Mapping Source의 크기는 얼마로 할 것인가, 네트웍은 고려 되야 하는가,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선정할 것인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은 필요한가, 가상현실 Device, 이를테면 입체안경, HMD,
DataGlove등이 필요한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수준은 어느 정도가 알맞은가.
개발 기간 안에 끝내려면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가, A/S 및 유지보수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가, 등등이다.
이밖에도 몇 가지가 더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것들은 위에 열거한 것들이라고 보면 된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고려하여 가상공간구축을 한다는 것은 상당한 전문 지식과 경험과
상당한 개발 비용도 투입 없이는 불가능 하다.
그래서 이럴 땐 KT bizmeka Interior Service와 같이 적합한 가상현실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적합한 가상현실 패키지 만으로도 위에서 열거한 상당 부분의 고민을 하지않거나 적게 하고도
가상공간구축을 원하는 적용분야에 이용할 수 가 있다.
보통 가상공간구축을 하게 될 때 영화에서 흔히 나오는 가상현실 안경이나 HMD등의 VR Device들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다.
몰입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그런 류의 하드웨어 디바이스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필자가 가상현실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원하시는 고객분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가격적인 면이 아직 현실적이지 않기에 군사용 및 자동차 시뮬레이션등을 제외하고는
고가의 VR Device를 이용한다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따라서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하고 몰입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알맞은 VR Device가 필요하나
일반적으로 모니터 및 모니터 연계 장치로도 원하는 가상공간을 구축하고 표현하는데 무리가 없다.


  인테리어 리모델링 및 기타 산업디자인 분야의 가상공간기술 활용사례   현재 산업분야에서는 건축 및 인테리어, 조경 및 도시설계 등의 공간디자인 분야가
가장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가상공간 구축이 빈번한 분야이다.
필자도 가장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며 Windows NT Base로는 국내에서는 제일 먼저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했던 경험도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주거환경공간의 리모델링이 붐을 이루고 있고 이러한 분야에서의
가상현실시스템 도입은 필수이다.
고객과 상담하며 즉각적으로 가상공간에서의 디자인을 변경하고 견적을 산출 하며
단지 및 조경조성을 실시간으로 배치하며 즉각적인 설계를 해보는 것은
가상현실이 아니면 할 수 없는 것이다.
현재 가상현실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는 상당히 많이증가 했으며
가상의 공간을 마음대로 돌아 다녀 보며 입체영상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객의 흥미도를
극대화 하며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한국가상현실㈜의 Kovi Archi 및 ezPACK은 이미 2500여개의 국내외 공간디자인관련 업체에서
인테리어 리모델링, 조경 및 외부 공간배치 및 디자인 및 가구설계등의 가상현실 S/W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0년에 진행되었던 LG건설의 동부이촌동 주상복합주거공간의 조경단지와 주차시설 및
한강조망등의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은 실제 분양사업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왔으며
실제 시공되어지기 전의 자세한 공간의 모습을 가상공간속에서 자유롭게 돌아 다니며
고객과 시공사가 커뮤니케이션 할수 있게 구축되었다.
또한 부산지하철 서면역 리모델링, 삼성미술관의 미술관 가상공간설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가상터널공간설계등 많은 분야에 Kovi Archi는 활용되어지고 있다.
올해 말부터 는 한국가상현실㈜의 모든 가상현실 솔루션이 KT bizmeka ASP 기반에서
고객에게 서비스 될 예정이다.           조경및 건축분야의 가상공간기술의 진화   공간디자인 분야의 가상공간 구축기술의 진화핵심은 실제와 근접한 퀄리티의 공간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저렴한 가격의 PC에서 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디자이너가 전문적인 컴퓨터 기술을 가지지 않고서도 짧은 시간에 소프트웨어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서 이미지의 퀄리티는 PC의 발전사항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소프웨어 발전기술은 비례관계라고 보면 된다.
또한 디자이너가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분야는 User Interface 디자인 기술과
가상공간구축프로세스의 융합이 절묘하게 이루어 져야 하는 분야이다.
현재 Kovi Archi(KT MagicHouse)의 작동습득 시간은 컴퓨터를 거의 모르는 디자이너
(예를 들면 키보드를 거의 만져 보지 않은 사용자로 가정하여)기준으로 평균 2시간에서 4시간 정도의
교육이면 구축되어 있는 20000여개 컨텐츠를 이용하여 가상공간 구축 작업을 시도할 수 있다.  
      3. 결론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관계 및 발전 방향   누구나 어렸을 때 보잘 것 없는 종이 장난감 또는 인형과 장난감 집들을 가지고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 놓고 어마어마한 몰입을 경험하셨던 적이 생각날 것이다.
바로 이것이 가상현실 시스템의 미래이자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인생을 살면서 때가 묻을수록 간단 것에서 상상과 몰입을 느끼기에는 힘이 들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체적인 특징들을 많은 연구를 통해 디지탈화 해놓고 그것들을
가상공간속 으로의 진입구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바로 현실세계와의 보다 큰 단절을 노리는 것이며 보다 큰 융합을 노리는 아이러니가 여기에 있다.
가상공간구축기술의 발전은 이 아이러니를 보다 정확히 실현하는 곳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는 모두 발전해 나갈 것이 확실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생활과
환경은 모호한 경계 사이를 오가며 진화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에 있어 KT bizmeka Interior Service와 같은 가상현실기술의 ASP 적용은 보다 적극적으로
가상현실기술을 인간생활의 적용하는 사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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